비 오는 거리에서 네 소년이 춤을 춘다.
차가 달리는 거리 맥아더 블루바드와 90번가가 만나는 곳
캘리포니아의 오오클랜드시에서 범죄가 많기로 이름 난 곳.
바로 전 날 교통 사고로 죽은 흰 샤츠를 입은 댄서의 형을 추모하기 위해 동네 친구들이 모여 춤으로 풀어내고 있다.
터프 댄스(TURF DANCE). 미국 동부에서 시작된 브레이킹 댄스, 또는 B-Boying 댄스와는 달리 서부의 도시 오오클랜드에서 시작된 터프 댄스는 이야기(story telling)를 엮어 나가는 것이라 한다.
폭력과 범죄의 희생이 된 커뮤니티의 형제, 친구, 이웃들을 추모하는 춤으로 그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 나간다고 한다.
참가하는 댄서들이 각기 자신들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자유롭게 몸짓으로 표현한다고.
가난과 범죄, 폭력의 길거리에서 자연 발생된 춤의 한 장르인 터프 댄스.
힢핲, 모던 댄스, 발레등 모든 춤을 섞어 추는 춤
스토리 안무 의상들 모두 철저한 오리지날이다.
도시의 슬럼에서 가깝게 일어나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상실의 슬픔을 길가에서 풀어내는 어쩔 수 없는 몸짓
달리고 손들어 항복하고 총에 맞고 머리를 땅에 떨어뜨리며 쓰러지고 슬퍼하고 날아가고....
동작 하나하나 숨을 죽이게하는 춤솜씨다.
댄스 팀의 이름은 Turf Feinz 이다.
죽은 형은 터프 댄싱을 하다가 음악을 하겠다고 그만 두는 동생에게 댄싱을 계속하라고 조언했다고 한다.
형의 이름은 Rich이고 동생의 이름은 Dreal이다. 피를 나눈 친 형제 간이었다.
빨간 재킷을 입은 댄서 No Noize, 검은 스윁 셔츠의 춤꾼은 Man, 줄간 무늬 셔츠를 입은 BJ.
마지막 장면에서 그들이 나누는 손인사를 유심히 본다.
온 몸을 다 해 풀어낸 후의 표정들도.
이천십일년 7월 24일 교포아줌마
참고: wikipedia ' turf dancing' 'Oakland's Turf Dancing goes Global- Dancing in the rain' , Queena Kim, Bay Citizen, 2010년 8월 3일판 기사 외 관련 인터넽 기사들. 동영상 제작을 위해 연출 편집은 Yakfilms 의 Yoram Savion이 비장한 음악은 Erik tha Jerk 작품이다. |